블로그 이미지
빠리 윈도우 디스플레이 디자인 구경, 빠리 아트 감상, 빠리 사람들과의 만남, 빠리 생활 by Soo
soo 쑤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Statistics Graph
2011.07.14 19:22 Archive

<이미지 1, 파리의상조합 홈페이지 첫화면, http://www.modeaparis.com>

++이 글은 2009년 6월 서울패션센터(SBA)에도 기고되었던 글입니다, 글 BY SOO +++++

파리는 세계 최고의 관광 및 패션 도시로서 생각나는 이미지들은 화려하고럭셔리하고 로멘틱한 것이다.파리의 곳곳에 있는 오래된건축물들,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끝이 없는 유물들, 오띠꾸띠르 정신을 이어가는 장인들 등은 파리를 대표하는 이미지들임에틀림없다. 그러면 어떻게 파리는 전통적인 요소를 간직하면서 현대적인새로운 역사를 끊임없이 만들어 가며 세계적인 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을까? 우리나라의 서울도 파리처럼 만들 수 없을까? 적어도 서울 하면 세계 어디서나 모든 사람들이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들이무엇일까? 특히 파리를 세계적인 패션 도시로 만드는 힘은 어디서나오는 것일까? 이것은 아마도 한마디로 프랑스인들의 열린 정신과 이미가지고 있는 전통을 간직하고 가꾸어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아닐까 싶다. 세계적인 거장이었던 피카소는 스페인 출신이었지만, 프랑스 작가로서 소개되고, 메종 디올의 디자이너는 영국 출신 존 갈리아노이며, 일본 출신 디자이너인 겐조도 프랑스 디자이너로 인정되고 있다. 이 사람들이 활동하는 곳은 다른 곳이 아닌 파리인 것이다. 즉 파리 의상 조합의 역할은 세계적인 역량이 있는 디자이너들이나, 앞으로 가능성 있는 신인 디자이너들을 집합 시키는 역할을 하여, 결국 Made in Paris 라는 국제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다시 세계 시장에 진출시키는사업을 담당하는 기관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이것이 파리를 세계적 패션, 문화 도시로 만드는 힘인 것이다.


역사와 구성

파리 의상 조합의 역사는
1868년의 오뜨꾸띠르 연합의 창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3년에는 오뜨꾸띠르, 프레따뽁데, 이 두 분야의 디자이너들을 포함하는 의상 조합으로 재 탄생하게 되고,1935년이래 파리 8구의 대통령 엘리제 궁 옆, 에르메스 본사가 있기도 한 패션 럭셔리 샵의 거리인 Rue Faubourg Saint-Honore에 본사를 두고 있다.

-파리 의상 조합 공식 명칭 : FEDERATION FRANCAISE DE LA COUTURE DU PRET A PORTER DES COUTURIERS et DES CREATEURSDE MODE

-파리 의상 조합 회장: Didier Grumbach – President (과거 입셍로랑 사의 미국지사 회장을 지내지도 하셨고, Institut Francais de la Mode의 창시자 중 한명으로 파리 패션계에서 중요 인물로 여겨짐)

-주소 :100-102, rue du Faubourg ST-HONORE 75008 Paris, FRANCE

-전화 :+33 (0)1 4266 6444

-팩스 :+33 (0)1 4266 9463

-공식 홈페이지 :http://www.modeaparis.com


파리 의상 조합은크게 3 분야로 구성된다.

1/ la Chambre syndicale de la haute couture(오뜨 꾸띠르 조합)

앞에서도 말했듯이, 오뜨 꾸띠르 조합은 1868년에 구성되었고, 오늘날에는 Mr. Didier Grumbach가 이 조합의 최고 책임자(회장)이며, Mr. Jacques Mouclier 는 명예 회장직에 있다. 이 조합에 등록하면서부터 그 메종은 Haute Couture라는 명칭을 부여 받게 된다. 이 명칭은 법적으로 보호받는 것으로 매년 프랑스 정부기관인 산업부(Ministere de l’Industrie) 에서 오뜨꾸띠르 메종 리스트가 업데이트 된다.

2/ la Chambre syndicale du pret-a-porter descouturiers et des createurs de mode (프레따 뽁떼 디자이너들 조합)

1973년에 구성되었으며 Ready-to-Wear 브랜드에 관련된 활동과, 모든 디자이너들 포함하는 조합한다. 이 조합의 최고 책임자는 메종 에르메스사의 회장인 Mr. Guillaume de Seynes이 맡고 있으며, 부회장직에는 메종 쏘니아 리키엘의 Mme. Natalie Rykiel과 메종 끌로에의 Mr. Ralph Toledano가 맡고 있다.

3/ la Chambre syndicale de la Mode Masculine (남성복 조합)

1973년에 구성되었으며, 남성복 브랜드에 관련된 활동과 디자이너들을 포함하는 조합이다. 명예 회장직에는 Mr Pierre Cardin, 회장직에는 메종 에르메스사의 Mr. Patrick Thomas 부회장직에는 장뽈 고띠에의 Mr. Christophe Caillaud가 맡고 있다.


역할과 활동

Paris를 국제적인 창조의 도시로 만드는 활동

 

1/ 파리 패션 위크 주최

파리 의상 조합은오뜨꾸띠르 및 여성, 남성복 프레따 뽁떼 컬렉션을 위한 봄,여름/ 가을,겨울 파리패션위크를 주최한다.

매년 파리는 1월과 7월에 약 30여개 메종의 오뜨꾸띠르 컬렉션 쇼와, 40여개 메종의 남성복 패션쇼를 주최하며, 3월과 10월에는 100여개 메종의 여성복 프레따 뽁떼 패션쇼를 주최하고 있다.

파리 의상조합의구체적 역할은 파리 의상 조합에 등록된 모든 메종들의 패션쇼를 Planning 하는 데 있다. 1982년부터 파리 의상 조합은 파리를 대표하는 장소(루브르, 튤리리 공원, 파리에꼴보자르 등)에서 패션쇼를 주최할 권리를 갖게 되었다.*

1994년에 새롭게 지어진 루브르의 가장 큰 패션쇼 장소인 Carrousel du Louvre은 세계 각국에서 오는 바이어들과 기자들의 집합 장소와 같은곳이며, 파리의 각종 장소에서 열리는 패션쇼로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자는목적 하에 파리 의상조합의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다.

파리 의상 조합의또 다른 역할은 이 파리 패션 위크 Planning 정보를 2000명이 넘는 세계 각국의 기자들과 바이어들에게 제공하는 데 있다.

*Mr. Didier Grumbach야심찬미래 계획에 따르면,루브르-꽁꼬드 광장-샹젤리제 거리에서 야외 파리 패션 위크를 개최하는 것이다. 먼저 파리 시와 합의가 되어야겠지만 서도, 이렇게 할 수만 있다면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될 것이라면서 말씀하셨다.//2007 년 본인(김수영)이 참석한, 디디에 그랑박 님의 IFM 수업 내용 중..

 

1-2/ Press  (기자, 바이어 리스팅)

매년 파리 의상조합은 세계 각국의 기자들과 사진사들 리스트를 의상 조합 멤버들에게 제공한다.

 

1-3/ 안내

파리 의상조합은 3월과 10월에 개최되는 파리패션위크 기간동안 세계 각국에서 오는 800여명의 바이어들, 2000여명의 기자들, 400여명의 사진기자들 안내와 편의 시설을 위해 Carrousel du Louvre에 국제 안내 센터를 개설한다. 이 안내 센터는 또한 Mercedes-Benz, Lavazza, S.Pellegrino 등과 같은 회사들과 함께 광고 효과를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

-파리패션위크 행사 때마다 파리 의상 조합의 멤버들의 컨택정보가 들어간 공식 가이드 라인 책자를 약 1만부 정도 발행한다.

-http://www.modeaparis.com을 통해 패션쇼 플레닝, 조합 멤버의 브랜드 및 메종들의 정보를 제공한다.

-조합 멤버의브랜드 및 메종, 세계각국의 기자, 바이어들에게 수시로 파리의 의상조합의 활동 및 각종 정보가 들어간 책자(Newsletter)을발행, 제공한다.

신진 디자이너 및 신진 브랜드 육성 

파리 의상 조합은신진 디자이너들과 신진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육성을 위해, 오뜨 꾸띠르 패션쇼 플레닝 과 함께 그들의 패션쇼를 구성한다. 이것은 이미 세계적으로 입지를 굳건히 굳힌 메종과 브랜드들의 패션쇼와 함께 진행 시킴으로써 세계적으로 신진 디자이너들에게는바이어들과 사진기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바이어들과 사진가들 입장에서는 신진 디자이너들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들의 파리 의상 조합에서의 명칭은 “Member Invite”(초대 멤버)* 이며, 이들의 정보와 컬렉션 모델 사진 등은 바로 파리 의상 조합의 공식 홈페이지로올려져 홍보 효과를 증진 시킨다. (홈페이지의 En Avant-Premiere 에 바로 신진 디자이너들 리스트가 있다.) 파리 의상 조합은 또한 이들의 육성을 위해 패션쇼나 전시를 통한 컬렉션발표 시,

-장소에 들어가는 비용을 삭감해 주며,

-적극적인 해외 시장개척 활동에 함께 하며,

-자본금을 찾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거나, 법적인 문제 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준다.

*Mr. Didier Grumbach의 말씀에 따르면, 파리 의상 조합의 초대멤버로초대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이미 기존의 브랜드들이나디자이너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창의성 이라고 한다. 또한, 그 창의성이 돋보이면서, 그 독창성을 계속 유지하면서 변화시킬 수 있는 브랜드라고 판단이 되면 초대멤버로초대 되어 지는 것이다. 현 초대멤버 중 한명인 브라질 출신인 Gustavo Lins도 브랜드 창시 4-5년 정도 활동 후에야 파리 의상 조합의 공식 초대멤버로 패션쇼를 할 수있게 되었다. 파리 의상 조합을 통한 신진 디자이너들의 초대멤버로서의 공식패션쇼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세계 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아주 큰 의미를 지닌다. 초대멤버로 한번 선택되었다고 해서 매년 초대 되어지는 것은 아니고, 그 다음 해에 초대 되어지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실적을 보여야 한다. 프랑스 출신 디자이너 Marc Le Bihan 2007-2008년 공백 기간이 있었는데, 이 때는 실적 부진으로 초대멤버로 초대 받지 못했음을 의미 한다. //2007 년 본인(김수영)이 참석한, 디디에 그랑박 님의 IFM 수업 내용 중..

 

1/Membre Invite (초대 멤버리스트)

+++빠리아트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2011년 현재 리스트로 업데이트 함+++


ALEXANDRE VAUTIER  

Siteweb: http://www.alexandrevauthier.com/


패션이 아닌 법대 출신 디자이너로, 20 살에 파리 패션계에 입성, 띠에리 뮤글러, 장폴 고띠에에서 명성을 쌓은 후 2009년부터 자신의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는 신진 디자이너 이다.
최근 PARIS ART 블로그에 포스팅한 요리와 패션의 만남 전시의 패션 빅팀 전시에도 참여하였다.

ALEXIS MABILLE

Siteweb: http://www.alexismabille.com/

파리 의상 조합학교 출신이며,Emmanuel Ungaro, Nina Ricci 등에서 경력을 쌓은 후 메종 Dior에서 9년이라는 탄탄한경력을 쌓게 된다. 이후 2005Unisex브랜드인 Impasse 13 를 런칭하게 된다.2009년 봄 여름 컬렉션부터는 파리 의상 조합에서 초대멤버로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ANNE VALERIE HASH

Siteweb: http://www.a-v-h.com

프랑스 출신 디자이너로 초대 멤버 중 가장 성공적인 케이스 라고 할 수있다. 파리 의상 조합에서의 2001년부터의 초대 멤버로서 패션쇼 진행 이후, 오늘날 그녀는 프랑스 Haute-Couture정식 멤버로도 등록 되어있다. Mr. Didier Grumbach2008년 파리 의상 조합과 중국과의 공동 프로잭트 진행 시에도 Anne Valerie Hash를 중국 방문시 동반하며, 적극적인 시장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중국 방문을 통해 그녀는 중국 현지 브랜드들의 컬렉션 컬러 및 스타일 Consultant 로써의 프로잭트를 가져왔다. 이 프로잭트를 통해 그녀의 브랜드의 발전을 위한 금전적 도움을 얻고 있으며, 미래의 안발레리아쉬 브랜드 중국 진출 위해서는 발판을 만들고 있다.


BOUCHRA JARRAR

Siteweb: http://www.bouchrajarrar.com/

프랑스 깐에서 모로코 출신의 부모로부터 태어났으며, 이미 그녀는 어려서부터 어머니로부터 재봉틀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Ecole Supérieure des Arts Appliqués de DUPERRE(듀페레 장식미술학교)에 입학 패션 공부를 하게 된다. 졸업후 BALMAIN(발망)과 CHRISTIAN LACROIX(크리스티앙 라크르와)에 취업하여 10년 이상의 경력을 쌓게 되며, 자신의 브랜드 런칭을 하기에 이른다. 첫번째 컬렉션을 선보인 직후부터,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주목할 만한 신진 디자이너들 중 한명이라고 할 수 있다.


COMMUUN

Siteweb: www.commuun.com

Commuun은 2005년 창시된 브랜드로, community, communication, communion, 등 세가지 단어의 뜻을 합축하고 있다. 일본 출신 2명의 디자이너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명의 디자인 감각과 다른 한명의 재단감각을 서로 보완 보충하며, 미적인 감각을 더해 컬렉션이 만들어진다. 2007년에는 LVMH그룹이 신진 디자이너에게 주는 큰 상인 ANDAM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Damir Doma

Siteweb: http://www.damirdoma.com/

2007년 첫번째 남성복, 여성복 컬렉션을 선보였다. 디자이너인 Damir Doma와 Paper Rain group이 합작해서 만든 브랜드이다. 시적인 실루엣의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각을 입히는 것이 그의 총괄적인 디자인 방향이라고 한다.


DEVASTEE

Siteweb: http://devastee.free.fr/

프랑스 출신의 François Alary와 그의 여자 친구인 Ophelie Klere 커플이 만든 브랜드이다.  Chic 한 고딕 스타일의 이들 브랜드의 큰 특징이다. 그도 그럴것이 이 둘은 프랑스 남서쪽 지방에서 처음만났고, 묘지와 고딕스타일의 성당 등에서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이후 둘은 파리의 패션 스쿨에 입학한 이후 졸업 년도인 2004년에 매년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제 패션 페스티벌인 Hyere festival에서 입상하게 됀다. 이 입상 이후 꾸준한 활동으로 신진 디자이너 멤버중 하나로 리스팅 돼었다. 


FelipeOliveira Baptista

Site web: http://www.felipeoliveirabaptista.com

런던 출신 디자이너로 그의 첫 번째 컬렉션은 2002 Hyere 국제 패션 페스티벌에서 선보였고, 페스티벌에서 1등 상을 받았다. 이후 MaxMara, Cerruti  등 브랜드에서 디자이너로 있다가, 2005년부터 정식 파리 의상 조합 초대 멤버로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Gustavo Lins

Site web: http://www.gustavolins.com

브라질 출신 디자이너로 꾸준히 파리 의상 조합의 초대 멤버로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참고사항++ 구스타보 린스에 관한 자세한 리포트 포스팅할 예정


IRIS VAN HERPEN

Site web: www.irisvanherpen.com
 

네덜란드 출신의 1984년생의 젊은 디자이너로, 알렉산더 맥퀸에서 인턴쉽을 거친후, 2007년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하였다. 어노멀(Anormal)한 실루엣과 장인정신과 새로운 테크닉이 가미된 재료가 조합되 상상을 초월하는 재미있는 컬렉션을 선보인다. 그녀의 패션에 대한 생각은 "옷은 단순히 기능성만 고려한 물건이 아니고, 패션도 아트의 한 장르이며, 입을 수 있는 아트" 라고 한다.


Jean-Paul Knotte

Siteweb: http://www.jeanpaulknott.com/

1966년 벨기에서 출생, 미국 뉴욕에서성장기를 거치게 된다. 뉴욕의 FIT졸업생이며, 본래 4년 과정의 학위를 2년 만에 마치게된다. 이후 1985년 파리의 디자인 대회에서 첫번째 상을 수상하게 되고, 1988년 미국에서 유럽으로 건너와 파리에 정착, 입셍로랑에서 어씨스턴트디자이너로서 일하게 된다. 1996년부터는 입셍로랑의 오뜨꾸띠르 컬렉션 어씨스턴트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프랑스 럭셔리메종에서의 탄탄한 경험을 바탕으로 2000년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 처음부터 성공의가두를 달리게 된다. 브렌드 런칭 동시에 2001년에는 브랜드Krizia의 디자이너, 2003년에는 Louis FeraudParis의 디자이너, 2005년에는 벨기에 국왕이 사는 집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잭트,2007년부터는 Cerruti의 디자이너로 현재까지 Cerruti의 아트 디렉터디자이너로 있다. 파리 의상 조합 초대멤버로서의 컬렉션 발표는2008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다.


Lefranc Ferrant

Siteweb: http://www.lefranc-ferrant.fr/

Beatrice Ferrant Mario Lefranc은 파리 의상 조합 학교 출신이다. 이들은Chloe, Lanvin, Yves St-Laurent 등과 같은 브랜드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이 둘은2003 Lefranc Ferrant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하기에 이르며, 파리 의상 조합초대 멤버로 컬렉션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Lutz

Siteweb: www.lutzparis.com

Lutz는 2000년 Lutz Huelle 과 David Ballu 에 의해서 창시된 프랑스 브랜드로, Lutz는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하기 전 세인트 마틴 패션 디자인 스쿨에서 디자인을 전공한 후, 마르텡 마흐지엘라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David는 향수 및 럭셔리 광고의 아트디렉터 출신이다. 브랜드 런칭 후 LVMH그룹에서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주는 상인 ANDAM 상을 2000년과 2001년 두번 수상하기도 하였다.


Maxime Simoëns


Siteweb: http://www.maximesimoens.com/

프랑스 출신의 젊은 디자이너로, 어려서부터, 그림, 연극, 영화 등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이후 파리 의상 조합 학교에서 의상을 전공하였으며, 장뽈 고띠에, 발렌시아가, 존 갈리아노(디오르) 에서 경력을 쌓았다고 한다. 2009년에는 국제 패션 페스티벌인 Festival d'Hyere 에 참여 계기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런칭하기에 이른다. 이번 컬렉션의 특징은 실루엣과 모티브에 여러가지 모양의 도형을 도입하여, 현대적인 느낌의 디자인인 것이다.


패션 관련 사업 증진.


1998년 이래 파리 의상 조합은 매년 프랑스 남부지방에 위치한 Hyere라는 마을에서 국제 패션, 사진페스티벌을 주관하면서, 이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되는 컨퍼런스를 통해 국제 패션 관련자들과 교류를 시도한다. 또한 패션에 관련 모든 산업(액세서리, 섬유산업, 인터넷과 패션산업등..)에 관한 주제를 정해 컨퍼런스를 구성한다.

 

저작권 보호 활동


프랑스 및 유럽 국가를 넘어서 미국대륙, 아시아를 넘어서 패션, 섬유 관련 저작권 보호에 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그에 관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교육 활동

1928년 파리 의상 조합은 파리 의상 조합 학교를 세워 끊임없이 실력있는 디자이너들 양성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2005년에는 국립 장식 미술학교와 연계 과정을 만들어, 교류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1년 동안의 긴 파리 의상 조합 멤버들의 메종에서 할 수 있는 인턴쉽 과정도 만들어 놓고 있다.

 

파리 의상 조합원들을 위한 정보 및 조언 활동


파리 의상 조합은 조합원들이 부딪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법적인 문제 등을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파리 의상 조합은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두 명의 전문가(법률 전문가, Mme Annick de Chaunac, 사회학 전문가, Mme. Benedicte Ricahrd)로 구성된 팀은 조합원들의 문의에 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 관련 포스팅 링크+

1. Institut Francais de la Mode

2. 요리와 패션의 만남 - Alexandre Vautier


posted by soo 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rthurjung.tistory.com BlogIcon Arthur Jung 2011.07.15 05:27 신고  Addr  Edit/Del  Reply

    패션엔 문외한이라 잘 모르겠지만, 오뜨꾸띠르도 생각보단 오래되지 않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