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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06 18:34 Archive

+ 다음글은 본인이 이 학교, 메니지먼트 과정을 졸업(2007년)하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으며, 서울 패션 센터(SBA)에도 게시되었던 글입니다.


+ IFM 홈페이지

소개

IFM은 패션-디자인에 분야에 관련된교육기관, 연구기관 이자 전문가들의 집합장소이다. 1986년 프랑스 정부기관인 산업자원부와섬유 및 패션 전문가들에 의해서 세워졌으며, 오늘날은 프랑스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학생, 기업, 전문가들에게 빼놓을 수없는 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IFM은 패션 및 디자인 산업에 실질적인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자 하는 기관이며, ‘창조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파리, 더 나아가 프랑스의 기업발전에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IFM의 교육, 연구 분야는 패션, 섬유, 명품, 액세사리, 디자인, 인테리어, 향수,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분야이다. 다시 말해서, 창의적인 가치를 지니는 모든 분야, 즉 국제적인 경쟁력이 필요한분야를 포함한다.

2006 9 19일에는 그랑제꼴 리스트에도추가되었다. 이 그랑제꼴 리스트에 추가되었음은 다른 보통 학교들과의 큰 차이점을 두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엄선된 학생들의 선발, 기업 및 연구 기관과의긴밀한 협력 및 연구 활동 등은 그랑제꼴 리스트에 추가되는데 중요한 점들이었다고 할 수 있다.

IFM은 파리 중심에 위치하며, 장소 뿐 아니라, 파리, 세계에서 모여드는 디자이너들, 전문 박람회, 바이어들, 기업, 프레스, 등을 통해 패션과 디자인의중심이 되는 곳이 되도록 노력하는 곳이다.

역사  

IFM은 보통 학교의 역할만 있다고 생각하는사람들이 대부분이나, 학교 역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역할이 추가되었다. 교육 활동이 주 활동이며, 그 외 연구기관, 출판사가 합쳐졌다. 학교의 시작은 메니지먼트과정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 과정 학생 출신이 2009년 현재로 1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1978 : 프랑스 산업자원부의 AndreGiraud는 당시 입셍로랑의 최고 경영자였던 Pierre Berger 에게 새로운 경쟁 환경에 대비한 프랑스의섬유, 패션 분야의 교육 과정을 만드는 것을 맡기게 된다.

1986 : 10 여년의 준비과정 후 1986 IFM 학교 창시. 1회 메니지먼트 학생 선발

1990 : 연구기관 창시.

1992: 독일, 영국, 네덜란드, 스페인의 학교들과 교환학생프로그램 창시.

1994: CERCL IFM이라는 프랑스 럭셔리 기업들이지원하는 장학프로그램 설립.

1999: CTCOE(Centretextile de conjonture et d’observation economique – 섬유 산업에 관련한 연구 기관) IFM 합쳐짐.

2000: 프랑스 산업 자원부의 지원을적극적으로 받기 시작함. 1회 디자인 과정 학생 선발.

2001: IFM 출판사 창시.

2003: IFM 연구기관 창시

2004: MBA프로그램 창시

2006: IFM 그랑제꼴 리스트에 추가됨.

학교 구조

IFM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교육기관만 있는 것이 아니라, 크게 다음과 같은 세가지 활동으로 구분된다.

1/ 교육 기관

-PostgraduateManagement (메 니지 먼트 과정)

-PostgraduateCreation (디자인 과정)

-ExecutiveMBA (MBA 과정)

-InternationalProgram (국제 프로그램 과정)

2/ 연구 기관

-연구

-조사

-트렌드 및 경제 예측

3/ 정보 기관

-도서관

-출판사

-세미나

IFM 장학 제도 (Cercle IFM)

10년 전에 만들어진 장학 제도로 우수한 외국학생이나, 프랑스학생들에게 주어진다. 이 장학제도는 프랑스럭셔리그룹 등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이 장학제도로 50프로 이상의 학생들이 이 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이 혜택을 받은외국 국적의 학생의 비율은 졸업생 전체의 40프로 정도가 된다.

혜택 대상은 MBA과정을 제외한 Postgraduate 디자인과정, 메니지먼트 과정 학생들이다.  

장학금을 출자한 기업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ARMAND THIERY,CHANEL(샤넬), DISNEYLAND PARIS(디즈니랜드 파리), GALERIES LAFAYETTE(라파예트 백화점), GROUPEETAM(에땀 그룹), KENZO(겐조), L’OREAL PRODUITS DE LUXE(로레알 럭셔리 그룹), VIVARTE(비바르떼), YVESSAINT LAURENT(입셍로랑)


IFM 교육 과정

ProgrammePostgraduate de Management Mode et Design

패션,디자인 메니지먼트 과정 IFM 학교 시작의출발점이 되었다. 20년 이상 노하우가 축적 되어진 최고 패션,디자인 분야 메니저들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패션, 섬유, 명품, 액세서리(가방, 신발, 시계, 보석), 향수, 화장품, 인테리어 및 데코레이션 분야에 걸친 최고 과정이다.

이 과정의 학위*Bac+5, Master에 해당하며, 즉 석사학위 바로 위 단계에 준하는 학위라고할 수 있다. 한국의 자료를 보면, 이 과정 학위에 관한 오해를 많이발견하게 되는데, 석사학위 바로 위 단계인 Postgraduate라함이 맞다.

*프랑스 학위 제도를 설명하자면, Bac 는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말하며, +뒤의 숫자는 학년 수를 말한다. Bac+3 이 학사 학위, Bac+4 이 석사, Bac+5 가 박사준비과정에준하는 학위였으나, 학사제도가 바뀌어, Bac+3 이 학사 학위Bac+4가 석사학위 1단계, Bac+5가석사학위 2단계(Postgraduate)이라 한다.

수업 기간

매년 9월에 학기가 시작되며,그 후 10개월간 연속적으로 수업, 워크샵이있고 논문도 써서 내야 한다. 10개월간의 수업 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3개월에서 6개월간 의무적으로 회사에서 인턴쉽을 해야 한다. 10개월간의 수업은 풀 타임 과정으로, 보통 매일 일주일 5일간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수업이 있으며,각각 수업에 따른 프로잭트를 수행하여야 한다. 불어 능력이 웬만큼 되지 않는 한따라가기 힘들다.

입학 시험

시험 볼 수 있는 자격 조건은Bac+4(maitrise-석사), 학위나 Bac+5(master-석사)학위를 가진 사람이나, 학력 조건이 약간 못 미친다면,직장경력이 그만큼 충분 해야 한다.

시험 시기는 2,4, 6, 7월로 4차례 나누어 학생들을 뽑게 된다.

입학시험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서류전형시험 :이력서, 동기서, 추천서, 학교 졸업증명서 등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으며, 특히 IFM이 요구하는 질문서에 답하는 난이 있는데, 이 질문들은 두 번째 과정인 말하기 시험 즉 인터뷰때 다시 물어 볼 수 있는 것 들이니, 그 때를 대비해서 잘 생각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서류 전형이 통과 되어야 두 번째 단계인 말하기 시험 및 인터뷰를 볼 수 있다.

1.   외국에서 체류, 또는 산 경험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정확히 언제, 어디서, 어떤 동기로체류 했습니까 ?

(이 질문은 국제적인 경험이 있는 사람, 적어도 여행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한 사람을 뽑겠다는의도이다.)

2.  관심이 있는 분야 또는 학교나, 직장경험 외의 활동을 통해 실현한 프로잭트가 있는지요 ?

(이 질문은 학교나, 직장에 의해서 다져진 평범한 학생을 뽑지 않겠다는 의도이다.자신이 특정한 관심 분야, 취미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계속적으로 연구또는 연습을 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으며, 실질적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프로잭트가 있다면 설명과함께 그것도 서류와 같이 꼭 보내는 것을 권한다. 본인의 경우는 개인 그림 전시한 포트폴리오를 첨부하여 보냈었다.)

3.  직장 경험

(직장 경험에 대해서 서술 하는 난이 있는데, 무슨 직책에 있었고, 어떤 책임을 맡고 어떤 프로잭트를 진행하였는지 정확하게 기술 하여야 한다.)

4. 여러 개의 직장 경험 중 어떤 경험이 가장 자신에게 맞는다고 생각하며, 어떤역할이 가장 자신 있게 잘 할 수 있는 것 이었습니까 ?

(이 질문은 자신이 어느 정도 IFM에서 무엇을 배우고 싶고, 졸업 후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아보는 의도가 들어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구체적인 상황에서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했고, 어떤 점이 특히 자신에게 맞는 분야였고 등등, 자신 있게 대답하되, 너무 완벽했다고 하는 것은 IFM에서 배울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점이 자신에게 부족하기때문에 이런 여지를 남기어 두고 대답하길 바란다.)

5.  IFM에서 무엇을 배우길 원합니까 ?

(왜 나를 뽑아야 할지, 학교의 입장에서 반대로 위치를 놓고 생각해보면 대답해지기 쉬울 질문이다.평범한 대답보다는 확실한 동기가 돋보이는 대답이 요구된다. 과거 학업,직업 경력과 비교, 자신에게 IFM을 통해무엇을 얻을 수 있고 또한 반대 입장으로 IFM 즉 프랑스 더 나아가 유럽 패션 시장에 무엇을 한국인으로서자신이 가져다 줄 수 있는지 기술한다. 한국 학생으로서 지원한다면 이 점을 꼭 염두 해길 바란다.이점을 부각시키지 못한다면 학교 입장에서는 한국 학생을 뽑을 이유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6.  IFM 졸업 후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잭트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까 ?

(이 질문은 IFM에 대해서 이미 어느 정도 확실한 정보를 알고 있는 학생을 뽑겠다는 의미이다.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과목이 자신에게 미래의 어떤 프로잭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왜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이다. 따라서 확실한 학교에 대한 정보와, 졸업후 진로에 관한 생각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7.  당신의 어떤 점 (성격과 능력)이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장점이 되는 점은 무엇 입니까 ?

(이 질문은 왜 다른 사람보다도 나를 뽑아야 하는지에 관한 이유를 묻는 것이다.따라서 다른 사람이 대답할 수 없는 독특한 점을 제시하여야 한다.)

8.  당신의 어떤 점(성격과 능력)이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단점이 되는 점은 무엇 입니까 ?

(이 질문은 단점을 이야기하되 단점이 다른 관점에서 보면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이야기하여야 한다. 단점이 없고 장점만 있다고 하면 거짓말이고, 해가 되는 단점을 이야기하면 나에게 불리할 수있으니 잘 생각해서 대답하길 바란다. )

9.  당신과 창의성(패션, 아트,디자인 등.. ) 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메니지먼트 과정이지만, IFM은 창의성 있는 사람을 뽑겠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디자인, 패션 메니지먼트 과정에 지원하는 것이니,구체적인 예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

10.결국 어떤 이유로 IFM에서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말씀해보세요 !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다른 사람 말고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에 관한 이유가 확실해야 한다.)

말하기 시험 :첫 번째 단계인 서류전형이 통과되었을 때 볼 수 있는 시험이다. 이 부분도 두 부분으로나뉘는데, 패션과 아트 장르에 관한 논술시험을 말로 발표하는 시험과, 인터뷰이다.

경험을바탕으로 자세히 어떻게 진행 되는지 말하자면, 시험장소에 도착하자마자, 논술 주제 두 개를 제비 뽑기 한다. (바구니 안에 논술 주제가 적힌 종이가 여러 개 안보이게접혀져 있다.) 뽑은 두 주제 중 자기가 준비하고 싶은 주제 한 개를 골라 논술을 준비한다.준비시간은 분리된 장소에서 약 30분이 주어진다. 본인이 뽑았던 주제는 인터넷과 패션, 패션과 음악 두 개였다. 30분이 지나면, IFM교수진과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인터뷰 장소로 불러들이고, 논술에 관한 발표는 10분이다. 10분이 넘어서는 안되니,이 학교를 목표로 하는 학생은 미리부터 대비, 연습하여야 한다. 물론 불어로 진행된다. 발표가 끝나면, 교수진과 전문가들이주제에 관한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그리고 인터뷰가 진행된다. 인터뷰내용은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 생각하고 준비하였다면 자신 있고 조리 있게 대답하면 된다.

이미 서류 전형이 통과 되었다는 것은 뽑을 가능성이50프로, 떨어뜨릴 가능성이 50프로라는 이야기다.인터뷰의 목적은 서류전형에서 이야기했던 데로, 실제로 그런 역량이 있는 사람인가를확인하는 것이다. 자신감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프로그램의 특징.

언어 :

디자인, 패션 메니지먼트과정은 80프로 정도 수업이 불어로 진행되고 20프로 정도 수업이 영어로진행된다. 반대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아님을 밝힌다.그러나 영어는 어느 나라, 어느 분야에서든지 중요한 언어이기 때문에,IFM에서도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워크샵 중에 다른 과정학생 즉,디자인 과정 학생들과 하는 것이 있는데, 이 과정 학생들은 대부분 여러 국적의 학생들을뽑고, 영어로 100프로 진행되는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불어를잘하는 학생들이 드물다. 따라서 이 경우 워크샵 할 때 영어로 진행된다. 그리고 IFM은 어느 과정이나 국제적인 학생들을 뽑기를 원하는 곳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불어와 영어는 기본이고, 여러 가지 언어를 완벽히 하는 경우가 많다.심지어 5개 국어까지 하는..

학생 :

본인이 학생이었을 당시2006년도 까지는 대략 디자인, 패션 메니지 먼트 과정 학생을50명 정도 뽑았다. 50명 중 25명 정도가프랑스 학생이고, 20명 정도는 유럽 각국에서 온 학생들이고, 5명정도는 유럽을 제외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었다. 학생들 나이 대는 23살부터 38살까지 다양하며, 평균 나이는29살 정도이다.(2006년 학생 기준) 다양한배경의 학생들이며, 반 정도의 학생들은 상경계열 그랑제꼴 출신들이며, 반 정도의 학생은 보자르, 건축, 문학,어학, 법학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다.

한국 학생은 학교 창시 이래,20년간 졸업생이 5-6명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 국적 졸업생이 아예 없다고 나온 자료를 본 경우가 있었는데, 정정한다. 본인도 한국 국적 졸업생 중 한 명이다. 비율로 보면 참으로 들어가기 어려운 학교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목표와 꿈이 있다면 꼭 이루어질 것이다.

특징 :

IFM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학교 안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기업(샤넬,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에르메스, 인디텍스, 로레알 그룹,LVMH그룹, PPR그룹, Richemont그룹, 에땀 그룹 등...)들과 협동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실제로 기업들과 여러 가지 프로잭트를 진행하며, 교류한다. 학교 측 입장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것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기업 측 입장에서는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졸업 후 :

이력서에 IFM이 들어가 있다는 것은 인터뷰 보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본인의 경험으로IFM 들어가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면, 전에는 이력서를 수십 수백 군데 보내도대답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졸업후는 적어도 인터뷰까지 쉽게 갈 수 있다. 인턴쉽은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취직은 한국 사람으로서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 두고있어야 한다. 유럽은 이민 국가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회사 측에서외국인을 고용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세상에 불가능한 일이 어디 있겠냐 라는 각오로부딪친다면 정말 못할 일이 무엇이 있으랴 ?!

IFM 프랑스, 유럽 졸업 생들의 경우는대부분 취직을 한다. 그리고 1986년 학교 창시 이래 이 과정 졸업생들의학생수가 1000 명을 넘기 때문에, 프랑스는 물론이고 유럽 패션 분야의메니저 들이 곳곳에 퍼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패션계의 인맥을형성하는 데 있어서 최고의 학교이다.

수업 과정

교수진 들 외에,10개월간 수업 중 초대되는 전문가(실질적인 경험을 쌓고 있는)들의 수는 수없이 많다. 수업내용은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필수 이수 과정

디자인 산업

-디자인 역사 및 문화의 이해

-브랜드 경영

-디자인 브랜드 경영

-소비자 경영

-유통

-Visual merchandising

-광고

-워크샵

패션,액사사리 분야 메니지 먼트

-패션, 액사사리 분야의 이해

-소재 공부

-문화, 역사의 이해와 산업화 과정

-상품의 상업화 과정

-워크샵

전문화 과정

-자신의 프로잭트 구상

-취업 구상

논문 작성

-한 주제에 관한 논문을 작성해야 하며, 지도 교수와 초대된 전문가들 앞에서 논문 발표를 한다. 취업과 관련해 자신의 목표와 맞는 주제를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턴쉽 과정

3-6개월 인턴쉽 과정을 의무적으로 이행한다.

 

선택과정

1. 향수, 화장품

-역사, 문화, 시장 분석

-향수, 화장품 재료 탐구

-향수, 화장품 마켓팅

-향수, 화장품 산업화 과정

-향수, 화장품 상업화 과정

-워크샵 (로레알 그룹이랑 주로 워크샵을진행한다.)

 

2. 환경, 디자인

-역사, 문화, 시장 분석

-환경, 디자인 재료 탐구

-환경, 디자인 마켓팅

-환경, 디자인 산업화 과정

-환경, 디자인 상업화 과정

-워크샵.

 

ProgrammePostgraduate de CREATION DE MODE/VETEMENT, ACCESSOIRES

디자인 프로그램은2000 1월부터 학생들을 뽑기 시작 했으며, 1년 전체 수업과정이 영어로 진행되며, 수업 후 3개월-6개월간의 인턴쉽 과정을 의무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매년 10-15명의 세계각국에서 온 디자이너를 뽑으며, IFM 디자인 과정을 목적은 이 학생들과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프로잭트를진행하는데 있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52명의 디자이너,360 명의 전문가, 120 개의 기업 관계자를 초대해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 이수 후 인턴쉽 과정은Celine, Chloe, Dior, Hermes, Rochas, Maurizio Galante, Jean-Paul Gautier,Givency, Lanvin, Kenzo, Christian Lacroix, Isabel Marant, Montana, Tim vanSteenbergen....등 여기서 리스트를 열거 할 수 없이 많은 회사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2000년부터 2007년까지의 졸업생 조회결과 한국 학생은 1명도 없었다. 앞으로 능력 있는 한국 학생들의 지원바란다.

일단 지원 자격은 이미 다른 학교에서 딴 학위가 있어야 한다.IFM 디자인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의 출신 학교는 다음과 같다. ESAA DUPERRE(프랑스), Studio Bercot(프랑스), Chardon Savard(프랑스),La Cambre(벨기에), Royal Academyof Fine Arts Anvers(벨기에),Middlesex University(영국), St Martin’s school(영국), Felicidad Duce(스페인), Fashion Institutof Technology(미국), Parsons School of Design(미국),Shenkar College(이스라엘)...

프로그램의 특징.

산학연계 프로그램이 주 특징으로,기업과 실질적인 프로잭트를 진행한다.

다음은 IFM과 연계하는패션 회사들 리스트이다.

Atelier CannelleCouture, Albea, Atelier d’Ariane, Atlanco, August, Bocage Avenir Couture,Confection, CSV (Confection Sèvre Vendée), Ducey Manche Création, Duo TechStyle, Edwimode, Getex, Jacques Bremaud, Création Cent Mille, La FertéCollection, Le Carpentier, Walter Lecompte, J-B Couture, J-C Confection,Jean-Pascal Montaigne, Madame de Bellevue, Manoukian, Marty, Mid OuestDiffusion, Olwi, SCT, Simon Fonlupt, Styl’Couture, Stoll, Tricotage Mécaniquedu Languedoc, Vendée Couture, Stoll France, Wolff.


신발 : Arche, Aubercy, PierreCardin (JOL), Celine, Chanel, Robert Clergerie, les Compagnons du Devoir,Corthay Bottier, Decathlon, Elle Édition, Charles Jourdan, Kenzo (JB Martin),Un Matin d’Eté (JB Martin), Stéphane Kelian, Louis Vuitton

장갑 : Agnelle, Gant Causse, Ganterie de St Junien, GeorgesMorand

가방: Arche, Décathlon, Celine, Hermès, Chanel, MandarinaDuck

: Tricotage des Vosges-Bleu Forêt, Compositex, Doré-Doré,ENSAIT, Grain de Couleur ets Michel, Ifth, Lectra, Sublistatic

인테리어: Abelia, Descamps Groupe, Grain de Couleur Ets Michel,Masters of Linen, Tarkett Sommer

안경: Thierry Lasry


GLOBAL FASHIONMANAGEMENT EXECUTIVE MBA

이 프로그램은 파트 타임 과정으로 뉴욕의FASHION INSTITUT OF TECHNOLOGY 와 홍콩의 POLYTECHNICUNIVERSITY 대학과 합작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파리,홍콩, 뉴욕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특징.

일주일에 3일수업으로 진행되며, 년간 뉴욕, 파리, 홍콩에서의 각각 10일 수업

이 있으며, 마지막에는개인 프로잭트 수행한다.

대부분 이미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학생을 뽑는다. 

 

수업 내용은 풀타임 메니지먼트 과정의 축소과정 이라고 할 수 있으며,여기에 홍콩과 미국에서 10흘씩 진행되는 수업을 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 진행은 홍콩과 미국은 영어로 진행,파리는 불어로 진행된다.

 

FORMATION CONTINUE

이 프로그램은 학생 대상이 아니라,직장인들, 기업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특정 주제에 관하여 강의한다.프로그램 일정은 홈페이지를 참조 바란다. http://www.ifm-paris.com


SUMMER SCHOOL

18세 이상의 일반인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여름에 수업이 진행된다.파리 여러 지역을 문화, 패션 을 주제로 탐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IFM 연구 기관

IFM은 교육 기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연구 기관도 같이 있으며, 연구 기관을 통해 관련 기업,정부, 전문지(Journal du textil) 등에 정보를 제공하며, 세미나 활동을 통해 연구 결과를 정기적으로 발표한다.

IFM연구 기관 활동은 다음과 같다.

-섬유, 패션 경제 연구 예측 활동

-연구 및 컨설팅 활동

-세미나 활동


IFM 정보 기관

대중에게 공개되는 도서관을 운영하며, 디자인, 패션, 문화, 문학, 경영, 경제 등에 관한 책 출판사가 있어, 정기적으로책, 카탈로그 출판을 담당한다.

 

 


posted by soo 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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